뉴질랜드 라이언의 칼럼

|  뉴질랜드 통 라이언이 말하는 뉴질랜드 이미

조회 수 1032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 - Up Down Comment Files

안녕하세요 라이언 입니다.

오늘은 뉴질랜드 조기유학을 오는 학생들이 다니게될 학교 선정에 대해서 글을 남겨볼까 합니다.

대부분 학교 평판이나 건물의 화려함, 한국학생들이 숫자를 고려하는게 일반적입니다.

하지만..좋은학교 선정에는 여러가지 변수가 많이 있습니다.

 

뉴질랜드 초등학교 :  Primary School이라고 부릅니다. 학년은 Year1 ~Year6 까지 있고, 만5세(1월1일기준)가 되는 나이에 입학을 하게 됩니다. 만5세 미만은 프리스쿨이나 Kindergarten에 다니게 되죠^^

 

뉴질랜드 중학교 : Intermediate School 이라 부릅니다. Year7~Year8 까지 총 2년기간 입니다.

 

뉴질랜드 고등학교 : High School 이라 부릅니다. Year9~Year13 까지 총 5년 기간입니다.

 

1.jpg

 

제 주관적입니다만, 판단하는 기준은 사춘기 전후 입니다.

 

사춘기가 되기전 초.중 학생들의 경우에는 아이들이 영어를 습득하는 속도가 아주 빠릅니다. 뉴질랜드 문화에 대한 적응도 빠르구요. 이경우 학교를 정할때는 한국학생이 많이 있느냐 없느냐가 아주 중요합니다. 한국아이들이 없는경우 무조건 영어로 뛰어놀면서 대화를 하게 되는데..제가 맡았던 학생들은 꺼리낌 없이 빨리 적응을 하더라구요. 뉴질랜드 아이들도 순수함이 그대로 있어서 인지 잘 어울렸구요. .그리고 리셉션 분위기도 아주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뉴질랜드 초.중학교의 경우에는 리셉션에서 학생들의 이름을 거의 외우고 가족처럼 안아주기도 합니다.

"달링" 또는 "허니" 또는 "스위티"라는 말을 많이 쓰죠^^

즉, 건물이나 커리큘럼 보다는.. 학교선생님(특히 교장선생님과 ESOL 선생님), 리셉션 분위기, 국적비율 이 중요하다 생각됩니다. ESOL의 경우에는 없는 학교들도 제법 있습니다. 특히 뉴질랜드 조기유학생이 많지 않는 학교의 경우에는요.

 

사춘기 이상  학생들은 뉴질랜드 현지학생들과 약간의 꺼리낌이 있기때문에 어느정도 한국학생이 있는곳도  괜찮습니다.

학교건물도 약간 깔끔해야 아이들이 좋아하더라구요. 한국에 있는 친구들 또는 뉴질랜드에서 만나는 한국친구들에게도 학교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뉴질랜드 조기유학을 온 다른나라 학생들과 함께 ESOL수업을 듣게 됩니다. 아예 한국학생이 없는경우에 말할상대를 찾지못해서 일정기간 외로움과 향수에 빠져들수도 있습니다.

 

고등학생들..뉴질랜드 조기유학을 온 학생들중 고학년의 경우에는 학교를 맞추는게 상당히 어렵습니다. Year10까지는 공부에 별 어려움 없이 부담없이 학교생활을 하지만, NCEA가 시작되는 Year11부터는 과제가 많아지죠^^ 그리고 Year12부터는 학업수준이 상당히 올라갑니다. 학교건물도 좋아야되고, 학생을 담당하는 International Dean도 괜찮은 사람이라야 하고, 성적표에 성적과 선생님 코멘트도 좋아야 학생들의 기가 살아나죠^^물론..본인이 하고싶은 과외과목도 있어야 하구요.

하지만.. 그것보다 더 중요한것 중의 하나는..자녀가 입학할 그 학년 또는 한학년위에 한국학생들이 분위기가 어떠냐? 가 아주 중요합니다. 애들끼리 소문이 빠르기 때문에 심하게 사고치는 유학생이 있다면 그분위기에 휩슬려서 직접적으로 어울리면서 학업을 멀리한다거나, 간접적으로 스트레스를 받을 가능성이 아주 높기 때문입니다.

뉴질랜드 조기유학을 오는 학생들에게 학교를 추천하는 수많은 에이전트들 또한 학교가 명문이다..역사가 깊다.. 위치가 좋다..

등등.. 이런이유를 들어서 학교를 추천합니다. 물론 이부분도 참고가 되어야 할 사항이겠지만..정작 중요한것은 다니고 있는 그 학년 또는 상위학년의 유학생들 상태가 어떠냐?.. 입니다.

왜냐하면 영어가 완벽하게 안되는 뉴질랜드 조기유학생들이 가장쉽게 친해지는 부류가 한국유학생 또는 아시안계 유학생들이기 때문입니다.

 

뉴질랜드 조기유학을 가기전에 한국에서 학업성적, 태도가 우수한 학생들은 어떤학교를 다니더라도 잘합니다.^^

학생의 성향에 따라서 전문가에게 의견을 구하는게 좋을거라 생각합니다.

 

뭐.. 이건 제 주관적인 견해 입니다.

에이전트가 뉴질랜드의 수백군데나 되는 모든 학교를 다 알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뉴질랜드 조기유학을 많이 해본 에이전트의 경우에는 어느정도의 감이 있습니다.^^

 

뉴질랜드 조기유학을 준비하시는 분들께 참고가 되시길 바래요^^

**뉴질랜드 조기유학 학교정보에 학교 정보는 상세히 나와있습니다.**

 

 - 라이언 -

 

2.jpg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